티스토리 뷰

건강

명이나물효능 제대로 알기!

냐옹도사 2015. 8. 1. 07:35
반응형



명이나물은 울릉도를 비롯한 지리산, 설악산과 북부 산지대의 나무숲  그늘진숲속, 풀밭 산허리에서 자라는 여래해 살이풀이다. 울릉도에는 명이나물, 멩이나물로 알려져 돼지불고기에 쌈을 싸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며, 잎을 따서 절임 한 후 비빔밥을 해 먹거나 쌈을 싸서 먹으면 새콤 달콤한 맛이 미각을 독구워 준다.


그외 먹는 방법이 다양한데, 채취한 명이를 된장에 찍어 그냥 먹는 방법과 각종 양념을 넣어 겉절이 형태로 먹는 방법, 뜨거운 물에 데쳐서 간장과 식초에 무쳐서 먹는 방법이 있다.


명이나물의 다른이름은 산마늘, 각총, 격총, 행자마늘, 맹이품, 산마눌, 망부추, 멍이, 멩, 서수레, 명이, 명이나물, 멩이나물 등이 있다.





일본에서는 수도승이 즐겨 먹는 자양강장식물이라 하여 "행자 마늘"이라 하는데 고행에 견딜 체력과 정력을 얻기위해 먹는 비밀스러운 식품이어서 붙혀진 이름이라고 하니 명이나물효능이 얼마나 대단한지 보여주는 사례라 할수있다.


실재로 일본에서는 잎뿐 아니라 줄기, 뿌리까지 모두 먹는다고 한다. 주로 고기,와 함게 먹으며, 햄을 만들때 첨가하기도 한다.(우리나라에선 주로 잎만 먹음)



명이나물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1. 장기악독을 제거한다.(독에 대한 저항력을 높인다)


2. 혈압을 내리고 심장의 수축폭을 늘리며 수축율동을 느리게 한다.


3. 상처가 나거나 염증이 생겼을 때 상처가 빨리 아문다.


4. 위장의 분비와 운동기능을 높인다.


5.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남


6. 그외 피로회보, 소화, 통증완화, 구충 등에 효과적이다.





중국에서는 명이나물을 자양강장 식품중 제일로 친다고 한다. 여러 연구기관의 연구발표에 따르면 명이나물은 간접적으로 심장마비, 뇌졸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혈당을 떨어뜨려 간을 보호,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대부분의 농작물은 된서리 맞으면 그 농사는 망한다고 하는데 명이나물은 예외다 엄청난 폭설이 내려도 봄 서리도 모두 이겨내고 씩씩하게 잘 자라는 명이나물의 생명력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명이나물의 엄청난 생명력을 보여주는 전례로는 고려 때 공도정책으로 사람이 살지 않았으나, 조선 고종 19년, 개척령으로 울릉도로 이주하게 된 사람들이 겨울이 오자 식량이 떨어져 먹을 것을 구할 수 없었는데 눈속에서 자라난 파란 새싹을 발견, 캐어다가 삶아 먹었다고 한다. 그래서 명이나물 하면 곧 울릉도를 떠올리게 된다.


명이나물을 먹을 때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은방울꽃과 산마늘 잎의 생김새가 비슷한 점이다. 은방울꽃은 독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과식할 경우 중독현상이 일어나 심장이 마비된다. 산마늘로 오인하고 과식하면 낭패를 당할 수 있다.


구별방법은 명이나물은 냄새를 맡으면 부추향이 나며 잎이 넓고 두 장씩 나오며 부드러운 반면 은방울 꽃은 잎이 명이나물과 유사하나 보다 두껍고 뻣뻣하며 냄새가 나지 않는다.


위와 같이 명이나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명이나물은 보통 우리가 삼겹살집에서 자주 볼 수있는데 명이나물의 효능을 알게 되었으니 고기를 먹었던 맛이 좋아 무심코 먹었던 명이나물의 효능까지 알게 되었으니 더욱 즐거운 식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